교육공학이란?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알리미 현아예요 :D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교육분야에서의 새로운 발전도 동시에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교육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무척 중요합니다.
오늘은 교육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의 및 개념
교육공학이라는 단어는
저에게 다소 생소하게 다가오는데요,
교육공학이란 대체 무엇일까요?
교육공학은 교육학의 한 분야로서,
교육 현장을 개선하고 교육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설계, 개발, 평가하는 학문입니다.
교육공학의 개념에 대해선
몇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에 필요한 기술이나 도구를
만들어내거나
과학기술 수단을 교육 활동에
응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교육공학에 대한 연구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며
1980년대까지 새로운 영역이었습니다.
인터넷이 보편적으로 보급되던
2000년대 이후로는 교육공학이라는 분야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연구 대상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2. "공학"과의 관계
교육공학을 영어로 하면
Educational Technology라고 합니다.
영어에서 'technology'를 번역하면
일반적으로 '기술'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educational technology"를
"교육공학"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기술"에 비해 "공학"으로 이름 짓는 것이
비교적 학문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공학'에는 '기술자 양성'이라는 분야가
포함되어 있는 한편,
'Educational Tchnology'에는
'교육 기술자 양성'이라는 분야가
포함되지 않게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종합했을 때,
교육공학이라는 단어 안에는
"educational engineering"이라는
용어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technology'와 'engineering'을
구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educational technology를 "공학"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잘못이며 편의성 등을
앞세운 작명이지 않을까요?
3. 기술 수단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기술 수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요,
메시지를 효과적을
전달하는 것이 첫 번째이고,
그 전달과 반응을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 두 번째,
마지막으로는 학생이 자율적으로
학습 내용과 진도를 선택하며
자료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것에
해당합니다.
축음기와 녹음기는 청각을 통해서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녹음기는 축음기와 비교했을 때,
테이프에 녹음하여
다시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 범위가 넓습니다.
라디오와 텔레비전 또한 방송국을 통해서
널리 수신하거나 시청한다는 면에서
교육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송 편성 시간에 맞춰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점이지만
이는 비디오테이프 레코더(VTR)를
이용함으로써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4. 전망
사회가 공업화되면서
우리가 하는 일은 크게
세 가지로 분화되어 있습니다.
첫째,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입니다.
둘째,
배우고 가르치는 일을 촉진하기 위해서
그에 필요한 조건과 수단을 생산하고
정비하여 활용하는 것을 관리하는 일입니다.
마지막으로
창조적인 교육을 향상하기 위해
연구하고 개발하는 일입니다.
교육하는 데 있어서
과학기술 수단을 사용할지 안 할지의
문제보다는
어떻게 여러 가지의 기술들을
교육에 적합하게 활용하여
새로운 체제를 발전시키는 문제가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과제입니다.
5. 문제점
처음 교육분야에 기술 수단을 도입하게 된
동기는 교육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기술 수단이 제한적이어서
주로 시청각 매체를 이용하게 되었고,
학습의 통로 또한 시청각적인 것에만
국한되는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게다가
비용도 만만치 않게 많이 들어서
교육비 부족으로 인해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교육공학을 주장하는 입장은
과학기술 수단을 활용하는 것이
교원의 부담을 줄어줄뿐더러
교원봉급에 지불되는 비용 또한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입장은
2가지 문제에 부딪히고 있습니다.
바로
기계가 교사의 역할을 대체하여
교육해서는 안 된다는 이론이
그 첫 번째이고,
교사들의 반대라는 현실적인 문제가
두 번째입니다.
실제로 이런 문제는 주로
공업화된 나라에서 경험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기계적인 장치나 기술이
하루하루 발전하고 있는데요,
교육 활동에 있어서 이런 기술들이
알맞게 활용되어
각종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교육구조를 위해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