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하지 않을 때 빨리 잠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지킴이 현아입니다 :D
여느 때와 다르게 졸리거나 피곤하지 않는다면, 수면 시간이 적어 다음날까지 정신이 몽롱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빠르게 취침할 수 있도록 마음과 몸을 진정시킬 수 있는 각양각색의 방법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피곤하지 않을 때 잠에 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허브차 마시기
페퍼민트와 카모마일 등의 허브차는 몸의 긴장을 완화시키며 심신을 달래주어 졸리게 만들어줍니다.
잠들기 직전에 차를 마시게 되면 깊은 잠에서 깨어 화장실을 가야 될 수도 있으니 취침 한두 시간 전, 차를 마셔보는 건 어떨까요?
잠들기 전 차를 마시는 습관을 기른다면 이전보다 수월하게 잠에 들 수 있을 것입니다.
2. 15분 법칙 지키기
15분 법칙을 알고 계시나요?
침대에 누웠는데 15분 이상 잠에 들지 못한다면 일어나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저 가만히 침대에 누운 상태로 있는다면 뒤척이다가 처음 상태보다 잠이 오히려 더 깰 수 있습니다.
침대에 누웠는데 15분이 지났다면 이는 잠에 들기 힘든 상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허브차를 끓여 마시거나 잡지를 읽는 등 자극적이지 않는 활동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잠에 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하다 보면 금세 노곤해질 것입니다.
다만 다양한 방법 중 독서를 하는 것 외에 조명을 어둡게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발가락 구부리기
침대에 편안하게 누워 몇 초 동안 발가락을 구부렸다가 펴기를 반복한다면 심신이 안정됩니다.
만약 자려고 침대에 누웠는데 도저히 잠이 들지 않는다면 열 번 정도 이 방법을 반복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4. 건강하고 가벼운 저녁 먹기
저녁으로 적당한 양의 과일과 채소, 단백질, 탄수화물을 섭취한다면 잠을 청하는데 지장을 주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에 매운 음식이나 설탕과 지방 함량이 너무 높은 식사를 저녁으로 먹게 된다면 몸에 자극이 되어 밤새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쌀국수, 연어, 케일 샐러드, 오트밀과 따뜻한 우유, 쿠스쿠스와 두부, 치즈와 가벼운 파스타 등은 영양가 있으면서도 동시에 취침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는 좋은 저녁 식사입니다.
영양분이 균형 잡힌 건강한 저녁 식사를 한다면 피곤함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될 점은 잠들기 세 시간 전까지 식사를 마쳐야 몸에서 충분히 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5. 하루 동안 무엇을 했는지 생각하기
마음을 침착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하나는 하루 동안 무엇을 했는지 하나하나 머릿속으로 떠올려 보는 것입니다.
아침에 어떤 시리얼을 먹었는지, 양치는 몇 번 했는지, SNS를 몇 시간 동안 했는지 등을 생각해봅시다. 하루를 한 시간 단위로 세세하게 쪼개어 상황을 떠올려 본다면 잠에 서서히 드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하루 일과를 떠올린 뒤에도 정신이 말똥말똥하다면 한 주 동안 어떤 것을 했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계속하다 보면 지루함에 못 이겨 잠에 쉽게 들 수 있을 것입니다.
6. 자는 자세 조절하기
잘 때는 어떤 자세를 취하는 게 좋을까요?
등을 곧게 펴고 누워야 되며, 베개가 너무 낮거나 높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배를 아래쪽으로 향해 눕는다면 척추와 목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잘 때 몸을 옆으로 뉘여지는 자세가 익숙하다면, 무릎 사이에 베개나 수건을 말아서 껴주어 골반이 수평을 이룰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평소와 같은 자세로 눕는 것보다는 몸을 반대 방향으로 돌려 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온도 조절하기
방의 온도를 조절하는 것 또한 잠에 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평소 방의 온도 보다 살짝 낮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잠을 유도합니다.
하지만 온도가 너무 낮게 되면 되려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발이 차가워지면 잠에 쉽게 들지 못할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땐 수면 양말과 같은 발의 온도를 유지시켜줄 수 있는 두터운 양말을 신고 자면 됩니다.
자기 전 운동을 하는 등 체온이 높아졌다면, 정상 수치로 낮춘 후 잠을 청하 시기 바랍니다.
빨리 잠드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지금 자지 않으면 몇 시간밖에 못 자”와 같은 생각을 하는 것 역시 수면에 지장을 주는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잠들면 좋겠지만 꼭 지금 잠에 들지 않아도 괜찮아”처럼 편한 상태의 마음을 갖는다면 불안감이 형성되지 않아 곧바로 잠을 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wiki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