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한 관절에 도움 되는 음식

건강, 병원

by 현아야 2020. 2. 24. 22:11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지킴이 현아입니다 :D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관절염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바로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에 속하는 반면, 골관절염은 일반적인 질병에 속하며 관절이 찢어지거나 닳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비록 관절염이라는 것은 치료할 수 있는 병이 아니지만 현재 상태에서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익혀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관절염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좋은 식단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카페인 섭취량 줄이기

 

매일 한 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몸에 해롭지 않습니다. 그러나 카페인을 많이 마시게 되면 뼈의 칼슘이 빨리 유실될 수 있습니다.

 

뼈의 칼슘을 보호하기 위해서 하루 중 카페인 섭취량을 300mg 미만으로 제한하는 건 어떨까요?

 

커피뿐만 아니라 코코아, 에너지 음료, 콜라, 차 등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내가 어떤 음식과 음료를 섭취하고 있는지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주스, , 허브차 등 카페인이 첨가되지 않은 음료를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글루코사민 보충제 복용하기

 

글루코사민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화합물입니다.

 

관절의 연골을 지지해주는 글루코사민은 식품에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보충제의 형태로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하루 500mg3회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칼륨 섭취량 늘리고 나트륨 섭취량은 줄이기

 

염분, 나트륨이 대량으로 함유된 식단은 골밀도 유실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염분이 적게 포함된 식단을 섭취하면서도 높은 칼륨 함량의 음식을 먹어주어 소금을 상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좋아하는 음식이나 자주 찾게 되는 음식 중 소금이 적게 들어가는 유사한 식품을 찾아보거나 요리할 때 소금을 되도록이면 적게 사용해 보도록 합시다.

 

또한 칼륨 함량이 높은 음식과 함께 먹을 경우 나트륨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다수의 채소와 과일에는 많은 양의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가령 렌틸콩, 고구마, 광어, 요거트, 브로콜리, 겨울 호박, 오렌지 주스, 구운 감자, 바나나, 가자미, 칸탈루프 멜론 등의 식품에는 칼륨 함량이 높습니다.

 

 

4. 비타민 C 충분히 섭취하기

 

관절의 연골과 같은 세포 조직을 회복시키는 데 비타민 C는 필수적입니다. 그러므로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매일매일 챙겨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루 2,000mg 양을 넘는 비타민 C를 섭취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적정량을 넘어서서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토마토, 겨울 호박, 감자, 고구마, 수박, 레몬·자몽·오렌지와 같은 감귤류 과일, 라즈베리·크랜베리·딸기·블루베리와 같은 베리류 과일, 망고·키위·파파야·파인애플과 같은 열대 과일, 시금치·양배추·케일과 같은 잎채소, 방울 양배추·콜리플라워·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높은 함량의 비타민 C가 들어 있습니다.

 

 

5. 비타민 D 함유 식품 섭취하기

 

비타민 D가 함유된 식품은 생각보다 찾기 힘듭니다.

 

그래서인지 비타민 D 결핍증을 쉽게 겪기도 하는데요, 우리는 대부분의 비타민 D를 햇빛으로부터 얻기 때문에 만약 바깥 활동을 하지 않거나 어두운 곳에 거주하여 햇빛을 잘 받지 못한다면, 음식을 통해서라도 비타민 D를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소 간, 강화된 우유, 콩 제품, 요거트, 치즈, 계란 노른자, 고등어처럼 지방이 많은 생선, 정어리와 참치에는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으니 참고해보도록 합시다.

 


 

나이가 들면서 뼈와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골다공증과 관절염을 한 번 겪고 나면 거동이 불편해지는 것은 물론 영구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이후에 더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금연하기, 근력운동 꾸준히 하기, 칼슘 섭취하기 등 일상생활에서 조금의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뼈와 관절의 튼튼한 상태를 충분히 지속시킬 수 있으므로 관리를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출처: wikiHow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